2023학년도(정시) 서울대학교 디자인과 안0빈(동작고졸) 합격생 인터뷰 재현작 - 서초구 미술학원 서초 방배 녹지미술학원 -…
서울대학교 디자인과 정시 - 경쟁률 6.41:1
2023학년도(정시) 서울대학교 디자인과 합격생 인터뷰
[정시] 안0빈(동작고졸) - 서초 녹지 미술학원

안0빈(동작고졸)
Q. 지원한 전형/학과의 지원동기는 무엇이며, 어떻게 준비했나요?
평소 디자인에 관심을 갖고 동경하여 디자인과를 선택했고 그 중에서 최고를 목표로 하여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고 싶어서 서울대학교 디자인과 수능전형을 선택하였습니다.
Q. 학업성적(수능,내신)은 평소에 어떻게 준비했나요?
저는 모든 과목을 준비하기보단 부족한 과목을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무엇보다 서울대학교에서 수학의 반영비율이 증가했기 때문에 그에 더 신경썼습니다. 그와 동시에 국어, 영어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수능시간표와 같은 시간에 일정량 이상의 문제를 풀었고 사회탐구는 무작정 외우기보단 기출을 분석하고 유형을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공부했습니다.

서울대학교 디자인과 합격생 재현작
Q. 실기준비는 어떻게 했나요?
수능 전까지 제 스타일을 찾아주는 수업으로 진행되어 마치 개인지도를 받는 것처럼 철저하게 다른 학생들과 분리해 각자 진도를 갖고 실전대비를 위한 기초과정을 거쳤습니다. 이것은 녹지 서울대, 한예종 반의 특징입니다. 그리고 정시 특강 때도 3주정도 각자 진도에 맞춰 실전을 치르기 위한 바탕을 만든 후 4주차부터는 실기고사와 같은 조건( 대기, 시작, 종료시간, 준비물 등)으로 매일 아침 문제풀이를 했습니다. 학원에서는 실전처럼, 실전에서는 학원처럼 해낼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매일 문제풀이를 함으로서 긴장감을 없애고, 어떤 문제를 받아도 당황하지 않도록 나만의 루틴을 갖고 천천히 해결해나가는 연습을 했습니다. 시험이 끝나면 이인수 쌤과 같이 준비하는 애들과 같이 주제해석을 하고 논리적인 분석을 해가며 스스로 답을 찾고 그 다음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스텝을 직접 찾아갈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시험이 끝난 후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완 방법을 나 스스로 찾아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이다. 그래서 시험장에서는 전혀 막막하지 않고 정확한 판단을 내리고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시험 시간을 똑같이 4시간으로 하여 연습을 했기 때문에 실기고상에서 끌어낼 수 있는 최대한의 그림 수준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파악해 그날에 해결하려는 노력이 중요했습니다.
Q. 실기고사 당일 출제문제는 무엇이었으며, 문제를 받고 어떻게 발상하여 풀어나갔는가?
저는 무엇보다도 조건과 주제에 맞는 그림을 그리려고 했습니다. 학원에서 그림을 그리고 실기를 지도해 주신 이인수쌤과 그림에 대하여 토론을 할 때 늘 중요하게 강조되었던 점이 조건과 주제에 맞는 결과물을 찾아내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채점자가 제 그림을 보았을 때 '긴장'과 '이완'을 느낄 수 있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극적인 대비를 그림에 담아 표현했습니다. 평가기준에 있는 메세지 표현력을 고려하여 나만의 스토리도 이미지에 적용해 결과물을 이끌어냈습니다.

서울대학교 디자인과 합격생 작품
Q. 합격의 주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저는 무엇보다도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을 키운것이 합격에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평소 학원실기수업 떄 면접을 고려한 토론 수업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늘 제가 스스로 생각하고 결론을 찾아내도록 유도를 하고 그림과 사고과정에서 예리한 지적을 해주신 선생님의 수업방식이 가장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실기고사를 보는 것은 다른 사람이 아닌 저 자신입니다. 그러기에 항상 스스로 생각하고 해결해나가는 걸 중요시 했습니다. 이런 수업방식 덕에 선생님의 피드백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의문이 있다면 소통하는 수업방식을 통해 제가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림에 피드백이 적용되도록 했습니다.
Q. 입시를 준비하는 후배들이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간략하게 적어주세요.
입시라는 것은 정말 많은 불안요소들이 있을 것이고 많이 힘들겁니다. 자기 자신과 뒤에서 응원해주는 가족, 친구, 선생님들을 생각하며 자신이 옳다고 믿고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앞으로 나아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림을 잘 그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면접 또한 중요한 관문입니다. 평소 전공에 대한 이해가 있는 분들과 깊이있는 토론이 생활화 되어야 실기고사 문제에 대응할 수 있고 최종 면접에서 문제없이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디자인에 관심을 갖고 동경하여 디자인과를 선택했습니다. 그 중에서 최고를 목표로 하여 나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고 싶어서 서울대학교 디자인과를 선택했습니다. 수능이 평소보다 잘 나오지 않아 걱정했지만 특강 기간 동안 오로지 실기와 토론 을 하며 자신감을 갖고 평소 준비한 것을 부족함없이 발휘하는데 목표를 두고 정진하여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저를 지도해주신 이인수 부원장쌤을 도와 후배들이 2024학년도 입시를 잘 치룰 수 있도록 멘토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